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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셀러로 부업하기 (4) - 비광고영역 상위노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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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대행사 마케터가 알려 주는 스마트스토어 셀러로 부업하기 4탄


오늘은 매출을 가장 많이 발생시킬 수 있는 구좌인 네이버 쇼핑통합 탭에 상위노출하기 위해 알아야 할 비광고영역 네이버 상위 노출 로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저번처럼 검색결과 쇼핑 통합 탭을 살펴보았을 때

비광고 영역[광고] 표시가 되어 있지 않은 상품 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그러니까 스마트스토어 매출을 극대화 시킬 때는 자신의 상품이 비광고영역 1페이지에는 노출시켜야 하는 것 입니다.

> 저번 글에서 말했던 것을 다시 말해보자면

광고 형태는 쇼핑 통합 탭에 비교적 손쉽게 상위에 올릴 수 있지만

반대로, 누구나 쉽게 올릴 수 있기 때문에 경쟁도가 치열합니다.

경쟁도가 치열하다는 말은 다른 말로 입찰가가 높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누구나 쉽게 광고영역에서 올릴 수는 있지만 광고비 소진이 크기 때문에 스마트스토어 매출로서 이익을 극대화 하려면 장기적으로 보아서도 광고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상위 노출하기란 쉽지 않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비광고 영역은 어떻까요.

광고 영역이 클릭 1번 당 비용이 소진되는 CPC(Cost Per Click, 클릭당 비용) 구조라면 비광고 영역은 아무리 많이 클릭 하더라도 비용소진이 되지 않습니다. 단지 쇼핑을 통해서 왔기 때문에 2%, 네이버페이를 이용했을 때 수수료 2%로 수수료도 저렴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매출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는 오가닉 영역인 비광고 영역을 상위(1페이지)로 노출 시켜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비광고 영역 상위로는 어떻게 올릴 까요?

비광고영역은 광고영역과 비슷하게

적합성, 신뢰성, 인기도과 같은 지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점수를 매겨 상위노출하게 됩니다.

여기서 적합성은 상품명 / 카테고리 일치도

신뢰성은 쿠폰, 무료배송, 포인트 적립율 등

인기도는 찜수, 리뷰수, 구매 수, 최신성 로직 등에 연관되어 있습니다.

적합성은

검색결과와 상품 / 카테고리가 일치하는지 입니다. 이 정도는 노출도와 클릭율의 상관관계인 CTR(클릭율), CVR(전환율)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따라서 상품, 카테고리가 검색자가 원하는 상품인지/아닌지를 CTR, CVR로 측정하여 해당 수치가 높으면 높은 점수를 받게 되어 상위에 노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인기도는

말 그대로 노출된 상품이 잠재고객에게 얼마나 인기가 많은지 등을 나타내는 척도 입니다.

찜수, 리뷰수, 구매수, 클릭수 등이 많은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최신성 로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최신성 로직새롭게 등록된 상품의 경우에는 어드밴티지를 주어 리뷰, 찜수, 구매 수 등이 적더라도 상위에 노출할 수 있도록 네이버 내에서 자체적으로 조절하는 것인데 이 이점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초반부터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러니까 스마트스토어를 셀러로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해보면서 배워야겠다' 하시면 이 최신성 로직을 버리게 되시는 것입니다.

최신성 로직을 초반부터 활용하여 목표 키워드에서 이후에도 상위 노출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마지막 신뢰도는

쿠폰, 무료 배송, 포인트 적립, 스마트스토어 패널티, SEO 설정 등과 같은 소비자에게 신뢰를 주는 척도를 뜻하는데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브랜드패키지 등록하여(최소 빅파워 등급 이상 가능합니다.) 공식 뱃지를 달거나 네이버 풀필먼트 - 도착보장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그리고 마지막,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키워드' 입니다.

일반적으로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 와 세부 키워드로 나누게 됩니다.

메인 키워드의 경우는 세부 키워드 들의 상위 개념으로

예를 들어 [양말] 이라는 키워드를 예시로 든다면,

[양말]은 모든 세부 키워드를 포함하는 메인 키워드 입니다.

그러나 [스포츠양말], [발목양말], [반양말], [무좀양말] 등은 메인 키워드 보다는 사람들의 검색수, 중요도가 일부 떨어지는 세부키워드 인 것 입니다.

첫 셀러가 메인키워드로 상위에 노출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검색 수가 있으면서 경쟁정도가 높지 않은 키워드에서 1페이지에 노출"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그러면 여기까지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키워드 구성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스마트스토어는 그러면 어떻게 전시해야 하는지 등을 정리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나 브랜드의 전반적인 컨설팅 등을 받아보고 싶으시다 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 클릭 후 오른 쪽 광고 상담 신청을 통해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inside.ampm.co.kr/bbs/board.php?bo_table=insight&wr_id=3490&ae=knadey&baepo=knad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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