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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쇼핑 카탈로그의 모든 것 (카탈로그 푸는 법 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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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AMPM 광고컨설팅 본부 4팀 이상민 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네이버 쇼핑 카탈로그 매칭에 대해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탈로그란, 네이버 쇼핑 탭에서 이런 식으로 '카탈로그'를 생성해 쇼핑몰의 동일한 상품들이 노출되는 것을 말하고 흔히, 카탈로그 매칭을 '가격비교에 묶인다'라고 표현합니다.

 

2020년 1월 31일을 기준으로 기존에는 네이버가 '가격비교 서비스'인 최저가 카탈로그만은 운영했던 것과는 달리 '브랜드 패키지'라는 것을 출시 하면서 네이버 쇼핑에 입점해 있으면서 독점적인 권리(브랜드 본사, 독점대행사) 를 가진 업체가 해당 브랜드에 대해 '카탈로그 생성 권한'을 갖게 됩니다.

 

이 때 해당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처는 이 카탈로그 매칭(가격비교)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카탈로그의 상위에 노출되는 조건은

 

가격 > 트래픽 > 판매량 > 리뷰 수

 

이고 이 말은 즉슨, 최저가로 물품을 제공할 수 있으면서 트래픽이 높아야 하는데 사실 모두가 최저가로 제공은 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이런 마진으로 비딩을 보는게 어려운 대부분의 판매자 분들 께서는 이 카탈로그에 묶이는 것을 싫어하십니다. 

 

그러면 오늘, 이 카탈로그의 장단점, 판매 전략, 그리고 카탈로그 해제 방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1. 장점

 

먼저 카탈로그 매칭의 장점은 위에도 설명 드렸다 싶이 최저가로 상품 판매가 가능하고 트래픽이 어느 정도 존재한다면 카탈로그 매칭을 활용해 쇼핑 탭 상위노출을 노릴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10원이라도 더 싸게 최저가 제공이 가능한 초기 판매자에게 유리한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판매량 / 리뷰가 많이 쌓이지 않아도 상위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2. 단점

 

반대로 단점은 카탈로그 매칭 시에 '가격비교 서비스의 상품명'이 정해져 있어 이를 임의로 바꾸거나 하지 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초기 설정한 상품명의 키워드가 사라질 수 있습니다.

등록한 내 상품명 : 반목 긴팔 부드러운 가을 겨울 니트

가격비교 서비스 상품명 : 반목 가을 겨울 니트

예를 들면 이런 식으로 초기에 설정한 키워드 검색에서 노출이 되지 않기도 하기 때문에 기존에 해당 키워드로 상품판매가 많이 일어났다면 자연스럽게 매출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이 카탈로그 매칭에 대한 가이드는 스마트스토어센터 > 공지사항 > 공지사항 > 메뉴얼 > 네이버 쇼핑 카탈로그 매칭 가이드 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가이드를 참조해 최저가 그룹에 묶이거나 풀 수 있습니다.

 

이 때 카탈로그에 매칭 되지 않는 법을 정리해 드리면

 

1) 제조사, 브랜드, 모델명 변경

2) 대표이미지는 나만의 사진으로(가격비교에 올려진 사진 X)

3)상세페이지를 다르게

4) 1+1 상품은 묶이지 않음

5) '18종 골라담기', '~종 택1' 과 같은 선택형 상품 및 상품명은 매칭되지 않음

 

 

 

만약, 이미 매칭 되어 있는 상품을 해제 하려면 

 

쇼핑 파트너 센터 > 문의/공지 > 1:1 문의 > 상담분류 > 가격비교 매칭해제 요청을 통해 해제 요청을 한 뒤,

위 가이드를 통해 다르게 정보를 입력하면 카탈로그 매칭이 되지 않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은 네이버 쇼핑 카탈로그의 모든 것에 대해 알아본

AMPM글로벌 광고컨설팅 4팀의 이상민 마케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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